본문 바로가기

Music/신보

아이유(IU) - Lost & Found (미니앨범)【2008.09.2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종 전염병에 대한민국 속수무책!
한번 들으면 반복청취병에 걸리는 "아이유" 주의보 발령!

* 소녀의 꿈이 비로소 세상을 만날 때..

가녀린 소녀의 입술로부터 나온 것이라고 믿을 수 없는 깊게 배인 이국적 Voice. '노래를 위한 가수'보다 '연예인이 되기 위한 가수'로 득실거리는 가요계의 쓸쓸한 현주소에서 음악이 아닌 것에 대한 생각은 한번도 가져보지 않은 소녀의 출현은 세상의 마음을 움직이기에 충분했다. "스타가 되는 것이 꿈이 아니라, 제 노래를 통해 사람들이 잃어버린 꿈을 찾게 해주는 것이에요.."

오디션 통과의 순간부터 기획과 제작을 병행할 만큼 음악적인 재능과 끼를 보여주었으며, 힘든 녹음 기간 내내 완벽에 가까운 진행으로 모든 스탭들의 인정을 받은 신인 가수 "아이유(IU)". 데뷔 전부터 고유진, 원티드 등 여러 아티스트들의 Featuring과 chorus 등의 활동은 물론 거미, 휘성 등 대한민국 최고의 보컬리스트들로부터 극찬을 받으며 이미 아티스트로서의 자질을 인정받았다.

천부적인 라이브 실력과 풍부한 감성이 묻어나는 서구적 보이스는 어린 나이에선 절대 나올 수 없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곡에 대한 깊은 이해도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다. 그녀의 Voice는 마치 수십 년간의 관록을 가진 아티스트처럼 자유자재로 스스로의 감정을 완벽히 컨트롤 해낸다. 그녀의 노래를 듣고 있노라면 "신인"이라는 단어가 무색할 지경이다.

다른 행성에서 온 소녀처럼 호기심 많은 표정 뒤에 앞으로 대한민국 가요계를 "다양성"과 "풍부함"으로 메우고자 하는 그녀의 당찬 포부를 담은 1집 [Lost & Found]로 9월 23일 출사표를 던진다.

* 팔색조의 보컬 아이유가 절대감성 프로듀서 최갑원을 만날 때..

미니앨범의 형태로 총 5곡이 수록된 아이유의 처녀작 [Lost & Found]는 발매 전부터 관계자들 사이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거미 "기억상실", 휘성 "불치병", 이효리 "톡톡톡", 장혜진 "마주치지 말자" 등 감수성 깊은 발라드부터 댄스까지 수많은 곡들을 히트시킨 작사가 겸 프로듀서 최갑원이 그의 최강 작곡가 군단 PJ, Soul-Shop의 이종훈, 여기에 가수 마리오까지 함께 가세하여 "Hybrid Pop"이라는 새로운 장르로 또 한번의 대박 사고를 예고 하고 있다.

트로피칼의 색깔의 느낌을 주는 타이틀곡 "미아"는 발라드 라인을 바탕으로 최근 음악시장의 트랜드인 일렉트로닉 사운드와 힙합적인 리듬을 가미해 3가지 맛을 동시에 접할 수 있는 "Hybrid-Pop" 이라 할 수 있다. 장르의 경계를 넘나드는 넓은 스펙트럼을 지닌 아이유의 보컬은 이 세 가지 요소를 모두 만족시키는 완성도를 보여준다. 더욱이 노래, 코러스, 아리아 부분까지 1인3역을 소화해내며 때론 강력하고 파워풀한 보컬을. 때로는 감미롭고 몽환적인 보컬을 선보이는 놀라움을 자아낸다

그러한 다양한 표정의 곡에 걸맞게 뮤직비디오도 쥬얼리, 빅뱅, 쎄븐, MC몽 등 국내 유명 아티스트들의 제작을 담당하였던 조수현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선정적 화면과 유명 출연진에 의존적인 기존 뮤직비디오들과 달리 곡의 컨셉과 같이 신비스럽고 아방가르드한 영상이 마치 한 편의 세계적인 pop art를 감상하고 있는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 하며 음악과 영상 모두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킬 준비를 하고 있다.

평론가 김태훈은 "신인임에도 웅장한 사운드에 위축되지 않은 채, 능숙하게 하이톤부터 중저음까지 모든 음역대를 능숙하고 풍부한 표현력으로 소화하는 대목에선 노련함마저 느껴진다. 보아를 처음 들었을 때 예감한 영민함과는 다른 음악적 진화를 예견해본다."라며 아이유의 음악을 극찬했다.

* 아이유의 음악세계가 앨범 [Lost & Found]를 만날 때..

1. 미운 오리
Composed by PJ / Arranged by PJ, 김영환 / Lyrics by 최갑원

'포크 팝-락'으로 타이틀 곡인 '미아'에서 들려지는 '락'적인 느낌보다는 "팝" 적인 요소가 아이유의 어린 나이에 맞는 순수한 아이 같은 목소리를 느낄 수 있는 곡이다. 하동균의 '그녀를 사랑해줘요' 와 씨야 , 백지영 , 장우혁 등의 앨범 프로듀서와 작곡가로 활약한 'PJ'의 잔잔하면서도 세련된 기타 편곡이 보다 섬세하고 깔끔한 사운드를 선사하며 자신을 '미운 오리"로 표현한 최갑원의 가사가 일반 대중가요에서 흔히 쓰는 경우가 아니라는 것을 이 곡을 통해 알 수 있다.

2. 미아
Composed by 민웅식, 이종훈 / Arranged by 이종훈 / Lyrics by 최갑원

웅장한 교향곡을 연상시키는 String 편곡과 몰아치는 듯한 Rock 적인 느낌의 강렬함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곡으로, 매니아적이라고 생각 할 수 있는 부분을 최근의 트랜드인 일렉트로닉 신스사운드와 힙합 리듬을 가미해 듣는 이로 하여금 절묘함을 느낄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곡이다. 여기에 중학생의 어린 소녀라고는 믿을 수 없는 표현력을 가진 아이유의 성숙한 보컬과 최고의 히트 작사가이자 프로듀서인 최갑원의 드라마틱한 가사가 이 곡과 하나가 되어, 듣는 이로 하여금 그 웅장함을 같이 느낄 수 있도록 표현한 곡이다.

3. 있잖아
Composed & Arranged by 김세진 , 서정진 / Lyrics by 최갑원 , 서정진

마리오의 독특한 인트로 부분의 랩과 반복적인 베이스 라인이 어우러지는 플로우의 구성이며, 초반부의 보컬로 이어주는 브릿지의 역할까지 해내는 다이내믹함을 보여주고 있다. 귀여운 소녀가 남자친구에게 사랑을 솔직히 고백하는 것을 모티브로 가수의 개성을 잘 살려주고 있는 곡으로 린의 '사랑했잖아'와 휘성의 '일년이면' J-walk의 'My love'를 작곡한 김세진과 서정진의 작품이다.

4. Feel So Good
Composed by PJ / Arranged by PJ / Lyrics by 최갑원

소프트 팝 느낌의 곡으로 아이유의 매력적인 보이스가 돋보이며 항상 웃음으로 행복을 찾을 수 있다는 가사 내용으로 다소 jazzy한 보컬을 구사하는 아이유의 또 다른 면모를 잘 나타내는 곡이다.

5. Every sweet day
Composed & Arranged by 한상원 / Lyrics by 최갑원, 이승민

상큼한 느낌의 한국적인 R & B 곡으로 V.O.S 박지헌의 '보고 싶은 날엔, '나 이젠' 과 바다의 'V.I.P'로 최고의 주가를 올리고 있는 한상원의 작품이다. 소녀들이 느낄 수 있는 사랑을 트랜디하게 풀어낸 가사와 곡은 이 앨범의 다른 트랙들과 어우러져 앨범을 더 풍성하게 만들어 준다